출산지원금 금액확인
출산지원금은 각 지역별로 출산을 지원해주는 제도이다. 지역별로 금액이 상이하여 지자체 해당년도의 금액을 확인해야한다. 지원형태도 다르기 때문에 아래 링크를 통해 검색창에 지역명을 넣고 확인하시기 바란다
신청방법
아이사랑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출산 → 출산지원금 화면에서 거주하는 지역을 검색하면 지원받을 수 있는 지역별 금액과 신청 방법이 나온다. 지역마다 차이가 있기때문에 꼭 확인하시고 신청하시기 바란다.
서울 서대문구의 경우 , 출생아동당 200만원의 국민행복카드의 바우처 형태로 이용권이 지급된다. 출생일부터 1년간 이용할 수 있고 전 업종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단, 유흥 및 사행업종, 레저업종, 면세점 등은 제외된다) . 신청방법은 복지로와 정부24에서 온라인신청하시거나 주소지 관할 동 행복복지센터에서 방문신청도 가능하다.
서울 서초구의 경우, 첫만남이용권 바우처를 카드 포인트로 200만원 보호자 국민행복카드로 지급한다. 출생일부터 1년간 사용가능하며 유효기간 이후에는 자동소멸된다. 사용처는 유흥업종 사행업좀, 마사지 등 위생업종(이미용실 제외),레저업종, 면세점 등을 제외한 전업종에서 사용가능하다.
경기성남분당구의 경우, 출산일 기준 부 또는 모가 180일 이전부터 주민증록을 두고 계속 거주하며 자녀를 출생한 경우 첫째아 30만원 둘째아 50만원, 셋째아100만원 ,넷째아 200만원 카드형 지역화폐로 출산장려금을 지급한다. 신청방법은 주민등록지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가능하다. 출생신고일부터 3년이내 신청하면된다.
유의사항
출산지원금의 경우 거주지 구청단위로 지원되기 때문에 경기도 거주민이라면 경기도 지원도 확인해봐야 한다. 서울시와 거주하는 구 단위 지원이 중복지원되기 때문에 출생이후 받을 수 있는 지원이 있다면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좋겠다. 아이의 연령별로 지원되는 부모 수당과 양육수당 역시 잘 확인하시고 추가적으로 지원받으시길 바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