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정리하는 어플 비교
생각을 정리하거나 필기하는 어플 하나쯤은 가지고 계실 텐데 메모어플마다 특성이 다 다르다. 실제 사용해 보면서 각 메모 어플의 장단점을 정리해 봤다. 예전에는 메모 어플에다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빠르게 작성했다. 하지만 상황에 맞는 최적화된 어플들이 많아 굳이 하나의 어플만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굿노트와 노션, 에버노트 세 가지를 번갈아가며 사용한다.
굿노트
굿노트는 필기에 최적화됐다. 각 폴더를 나누어 글을 쓸때도 좋고 손필기할 때도 빠르게 할 수 있다. 강의 자료를 불러와 그 위에 필기하기 편리하다. 아이폰과 패드 등 동기화가 잘 되어 주로 아이패드로 쓰고 아이폰으로 본다. 속지를 만들 수도 있고 이미지를 불러와 사용할 수도 있다.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노션
노션은 협업에 최적화된 어플이다. 활용도가 다양하고 호환되는 프로그램이 많아 업무용으로도 많이 쓰인다. 10개이상의 기존 툴을 대체할 수 있고 프로젝트를 작성하거나 수정하기 편리하다. 템플릿을 자유자재로 만들 수 있어 활용도가 높은 편이다. 단, 처음 접하는 경우 다소 난해할 수 있어 사용법만 조금 익히고 사용한다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에버노트
에버 노트는 그야말로 아이디어나 관리가 필요한 영역에 주로 사용한다. 순간 빠르게 메모해야 하는 급한 일이 있을때 ,급하게 기록해야 할 때 주로 사용한다. 또 기차표를 넣어둔다던지 일시적으로 일정관리에 필요한 메모들을 모아둔다. 번뜩이는 아이디어 기록하는데도 쓰고 생각을 정리해 단순화 작업이 필요할 때도 쓴다. 독서 기록을 남기고 싶은 때 짧은 세 줄 요약으로 정리해 두면 간단히 책 내용이 궁금할 때 들여다볼 수 있다. 검색기능이 있어 키워드로 손쉽게 찾을 수 있다
활용도
굿노트는 공부할 때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강의자료를 다시 보고나 불러와 복기하는 활용도가 높다. 노션은 개인적인 목표관리 저축이나 전자책 등 내게 맞는 템플릿을 만들고 활용하기 좋다. 노션은 가계부나 자금관리하기에 다양한 서식을 작성할 수 있어 한 번 템플릿을 만들어 두면 두고두고 사용할 수 있다. 하루 정산 ,주간 정산, 월간정산에 특히 활용하기 좋아 자료가 1년이 되면 나만의 특별한 데이터가 완성된다. 엑셀 같기도 하고 워드 같기도 하면서 여러 가지 기능을 결합하여 사용하기 좋다.
자신에게 맞는 무료 어플을 선택하여 조금씩 써보다가 두고두고 유용하게 사용할 것 같은 어플은 비용을 지불하고 사용해도 좋다. 비용이 있는 어플은 잘 사용하지 않는데 굿노트는 구매하고 비용이상의 유용함을 주어 후회가 없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