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더김치후기 김장하는게 이득일까 사먹는게 이득일까

by icanbuja 2023. 4. 7.
반응형

김장하는 게 이득일까 김치 사 먹는 게 이득일까

매년 시댁에서 감사하게도 김장을 해주셔서 김치걱정 없이 살아왔는데 요즘 들어 물가가 많이 올라 고민에 빠지게됐다. 절임배추와 고춧가루, 각종 양념을 합하여 한 철 50 포기에 50만 원 정도 들었는데 작년부터 이마저도 훌쩍 넘어섰다. 하루 김장을 하고 나면 일주일은 몸살이 날 지경이었다. 

 

나이가 많으신 어머님 역시 힘드시긴 마찬가지. 급기야 가족들과 김장에 대한 깊은 고민에 빠졌다. 요즘은 사먹는 김치도 맛있게 잘 만든다 하여 어머님이 사 먹자는 제안을 해오셨다. 하긴 그간 맛있고 건강한 김치를 해주신 것만으로도 감사하다. 

 

 어머님 김치에 입맛이 길들여진 우리 가족은 여러 김치를 시도해보았다. 시중 김치는 입맛에 맞지 않았고 조미료가 들어간 김치도 금세 알아차린다. 몇 번의 시도를 해봤고 결국 정착하지 못하던 중. 광고도 하지 않지만 평소 좋아하는 홍진경 님이 오랜 시간 김차사업을 하셨다는 것이 생각이 났다. 시험 삼아 첫 주문을 해보았다. 

 

 

 

더김치 내돈내산 후기

 

까다로운 가족들에게 한 포기 꺼내어 먹어보았다. 드디어 합격. 조목조목 따져보니 모두 국산재료에 조미료도 쓰지않고 여러 야채와 노가리 육수를 넣어 건강하게 만들었다. 조미료가 들어가지 않아서인지 단번에 가족들의 입맛에 합격점을 받았다. 이제 김장을 했을 때와 사 먹을 때의 가격비교만 남았다.

 

김치를 좋아하는 우리집은 일 년에 50 포기를 매년 먹는다. 그러니 김치는 우리 집의 보물이다.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반찬이기 때문에 꼼꼼한 비교가 필요하다. 밥과 김치는 한 치의 양보가 없다. 쌀 역시 지금처럼 여러 시골 조합에서 배송해 먹어보고 가족 입맛에 맞는 시골쌀 한 곳에서만 받아먹는다.  가격은 조금 더 나가지만 밥과 김치는 맛있는 걸 먹자주의라고 할까. 

 

더김치의 가격은 5kg에 37,000원, 9kg의 가격이 59,8000원이니 일 년으로 계산했을 때 대략60만원정도 나온다. 재작년 물가로 김장했을 때 대략 50만 원 정도 나왔으니 올해 물가로 치면 노동을 들이지 않고 재료값으로 일 년 김치를 해결하니 이 정도면 괜찮다. 

 

 

숙성 후가 더 맛있음

 

 더김치 포장상태는 매우 만족. 이중포장되어 있고 생수통을 얼려 스티로폼에 배송된다. 배송상태도 굿. 김치통에 옮겨 김치 냉장고에 넣어두고 조금 숙성해서 먹으니 더 맛있다. 바로 먹을 때 감칠맛나는 생김치이고 조금 익혀 먹으면 맛이 들어 우리 가족 입맛엔 더 맛있게 느껴졌다. 

 

일 분 일 초가 아까운 워킹맘들에게 집안일 아웃소싱만큼 중요한 일이 또 없다. 좋은 선택을 했다면 김치역시 아웃소싱하자라고 생각한 시어머니의 말씀을 듣길 잘했다. 정하는 데까지 시간이 걸리긴 했지만 한 업체를 잘 뚫어놓으면 그다음은 너무 편하다. 시골쌀 역시 정착하기까지 1년 정도 걸렀는데 김치는 6개월 만의 정착이니 이만하면 성공이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고물가 시대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로 대비하자

알뜰교통카드란? 대중교통 이용 시 걷기나 자전거로 이동시 최대 800m까지 마일리지를 적립해 주는 카드이다. 앱 마일리지 적립으로 최대 20%로 아끼고 알뜰교통카드 혜택으로 최대 10%로 할인받

icanbuja.com

 

 

 

 

반응형

댓글